1. 마이크로 프로세서(MicroProcessor)란?

  "우리가 흔히 쓰는 컴퓨터의 머리는 어디에 해당하는가?"의 질문에 CPU라는 말을 쓴다. 그리고 보통 사람들은 컴퓨터 스펙과 같은 얘기를 할 때, 그래픽이며, CPU라는 말을 쓴다. 이제부터 작성될 내용은 그 CPU에 관한 것, 정확히는 마이크로 프로세서에 관한 것이다.

1) 정의

aaa

[왼쪽: EDVAC - 과거의 CPU, 오른쪽: microprocessor - 현재의 CPU]


  이 두 그림의 공통점은 무엇일까? 두 개 모두 CPU라는 것이다. CPU란 무엇인지에 대한 위키백과의 정의다.

컴퓨터 시스템을 통제하고 프로그램의 연산을 실행하는 가장 핵심적인 컴퓨터의 제어 장치

, 혹은 그 기능을 내장한 을 말한다.
  그러면 마이크로 프로세서는 무엇일까? 이것은 CPU의 기능을 one chip으로 집적해놓은 IC를 말한다.
즉, 우리가 현재 쓰는 범용pc에 들어있는 것뿐 아니라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것들은 마이크로 프로세서가 들어있다고 할 수 있다. 
  그러면 마이크로 프로세서 이전에는 CPU가 어땠을까? 그 모습은 하나의 IC에 집적해놓기 전에는 진공관, 트랜지스터를 큰 공간을 차지한 모양이다. 이런 커다란 것이 하나의 ic로 집적되어서 대량생산이 가능해지면서 싸지고, 전기도 적게 사용되고, 고장이 잘 안나게 된 것이다.

2) 마이크로 컴퓨터

  마이크로 프로세서들이 생겨나며 이것을 이용해 컴퓨터를 만든 것을 마이크로 컴퓨터라고 한다. 다시말해,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CPU로 사용한 소형 컴퓨터를 말한다.

3) 마이크로 컴퓨터 구성

마이크로 프로세서의 내부구성은 다음과 같다.
- 제어부, 연산부, 레지스터

마이크로 컴퓨터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.
- 마이크로 프로세서, 입력장치, 출력장치, 주기억장치, 보조기억장치

2. 마이크로컨트롤러(Microcontroller)란?

1) 정의

  마이크로프로세서가 한 IC에 집적해놓은 것이라고 말했다. 마이크로 컨트롤러는 단일 칩내에 마이크로프로세서의 CPU기능, 한정된 주기억장치와 입/출력 제어회로를 내장한 것을 말한다. 즉, 칩 하나만으로 컴퓨터의 기능을 수행한다.
  이 컨트롤러는 단순화, 저가격화가 가능하고 기본적인 컴퓨터기능을 수행해서 기계제어용으로 사용된다.(세탁기, 전자레인지같은 가전체품, 아두이노 등)
  마이크로 컨트롤러는 IC 1개로 기본적인 컴퓨터구성이 가능하므로 단일칩 마이크로컴퓨터라고도 한다.

2) 구성

  마이크로컨트롤러의 내부구성은 다음과 같다.
- CPU코어, ROM, RAM, DMA제어기, 직렬/병렬포트, 인터럽트제어기, 타이머/카운트, A/D,D/A컨버터

3) 마이크로컴퓨터와 마이크로컨트롤러

 마이크로 컴퓨터/컨트롤러의 차이는 무엇일까? 위에서 설명한대로면 마이크로컨트롤러도 마이크로컴퓨터인가?
그렇다. 마이크로컨트롤러도 일종의 마이크로컴퓨터라고 볼 수 있다. 마이크로컴퓨터는 마이크로프로세서를 CPU로 사용한 컴퓨터라고 했다. 그러니 마이크로컨트롤러도 같은 식으로 사용했으니 맞다. 하지만 컨트롤러도 부르는 것은 하나의 칩에서 기능을 수행하는 것, 코어에 연결되는 수많은 제어들과 기계제어용으로 사용되기 때문이다.



제 블로그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나요?

여러분의 공감댓글이 큰 힘이 됩니다 :)

▼▼▼▼▼▼▼▼▼▼▼


+ Recent posts